교수진

Korea Counseling Graduate University

교수진

명소연조교수

mmm88-75@kcgu.ac.kr

담당과목

  • 위기아동개입,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등

학력

  • 학사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 석사 성균관대학교 상담교육

  • 박사 성균관대학교 상담교육

경력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심리사 2급

전문상담교사 2급

2022.9 ~ 2023.1 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 심리치료학과 조교수

2006.1 ~ 2021.3 군포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팀원 및 센터장

2004.4 ~ 2005.12 성균관대학교학생상담센터 연구원

2002.8 ~ 2003.12 진태원소아청소년정신과 치료사

논문

최준섭, 명소연 (2022).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폭력 사안에 대한 부정적 정서 및 직무 외상으로서의 의미 탐색”, 초등상담연구, 21(1), 87-114.

명소연, 최준섭 (2022).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대학교 내 교육대학원 상담 전공 지원 및 입학 동기에 관한 합의적 질적 연구”, 초등교육연구, 35(2), 99-137.

김주영, 명소연, 이동훈 (2022). “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 분노반추, 외현적·관계적 공격성의 관계”, 재활심리연구, 29(1), 105-121.

명소연, 이동훈 (2021). “외상사건 경험 이후 심리적응급처치로서의 CISD와 CISM 집단 경험 보고에 대한 탐색적 고찰”, 교육치료연구, 13, 429-458.

명소연, 이동훈 (2020). “청소년상담자의 대리외상 및 대처과정에 관한 질적연구-학대피해 상담을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28(1), 515-540.

명소연, 이동훈 (2019). “학교 장면에서의 위기대응 양상에 관한 사례 연구: 자살위기 생황에서 학교 상담사의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7(3), 147-177.

명소연, 이동훈, 정보영, 강은진 (2018). “학생위기개입 과정에서의 교사경험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5(2), 127-155.

명소연, 이동훈, 정보영, 강은진 (2018). “자살사건 외상대응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A고등학교 교사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1), 23-54.

이동훈, 정보영, 강은진, 명소연 (2017). “미국의 학교기반 위기대응팀에 대한 고찰과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27(1), 1-28.

조진옥, 명소연 (2016). “다시 맞이하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irod): 학교 밖 지원사업에 참여한 취약가정 학교 밖 청소년에 관한 해석학적 근거이론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3(3), 375-406.

명소연, 조진옥 (2016). “학교밖 청소년의 학교 이탈과 이후 삶의 도전과 성장에 관한 질적연구: 학교밖 지원사업에 참여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Korea Journal, 24(2), 75-98.

  • 학사정보시스템

  • 수강신청 및
    성적조회

  • 도서관

  • 본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 상담센터

  • 상담센터 소개,
    온라인 신청, 자가진단

  • 제증명서발급

  • 학위/재학/성적/휴학/수료
    증명서 발급

  • 자격증 안내

  • 각종 자격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