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전공

Korea Counseling Graduate University

상담심리전공

상담의 전문성과 더불어 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을 성찰하며 성장해가는성숙한 상담자상(像) 추구

교육목표

상담심리 이론과 실무경험에 기반한 실력과 공식적 자격을 갖춘 전문상담인력 양성
한국 사회속의 한 개인, 여성과 남성으로서의 경험을 성찰하여 상담실무와 연구로 확장하는 전문상담인력 양성
질적 연구를 통한 상담연구와 훈련과정 개발
현장 상담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상담자 교육과 실무현장의 필요를 충족하는 교육과정 개발

전공필수교과목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상담학 질적 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Counseling Study)

과목코드

A1504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공통

교과목 개요

이 과목은 질적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연구 논리 및 주요 연구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질적 연구물에 대한 이해력과 기본적인 수준의 연구수행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표를 둔다. 질적연구 접근의 인식론적, 존재론적, 방법론적 성격을 탐구하고, 질적 연구의 주요 유형, 즉 문화기술지, 내러티브 탐구, 생애사 연구, 실행 연구, 현상학적 연구 등의 특성을 학습한 후, 기본적인 유형의 질적 연구 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구주제 선정, 자료수집 및 분석절차와 방법을 연마한다. 풍부한 연구물 사례를 제공받아 연습할 수 있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게스탈트 심리상담 (Gestalt Psychotherapy)

과목코드

A1507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공통

교과목 개요

펄스에 의해 창시되고 NLP, 심리극, 인지행동 치료에서의 역할극 등에 영향을 미쳐 온 게스탈트 심리상담의 과정과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담에 통합할 수 있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인지행동적 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과목코드

A1508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공통

교과목 개요

인지 행동적 상담의 기본적 이론과 실시 방법을 이해하고 자기를 대상으로 사례를 이 기법에 따라 개념화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후 간단한 실습을 통해 인지 행동적 상담의 접근을 자신의 상담에 통합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한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고급양적상담방법론 (Advanced Qualitative Counseling Research Practicum)

과목코드

A1510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공통

교과목 개요

구조 방정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고 제시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 실제 자료를 분석하고 논문을 작성하여 적절한 학회지에 투고하는 일련의 과정을 배우고 실습한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고급발달정신병리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과목코드

A1511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공통

교과목 개요

본 수업은 크게 두 부분 즉, 발달정신병리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부분과 아동 청소년기 심리장애의 진단 및 평가, 예방 및 치료를 학습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이론적 부분에서는 발달정신병리학의 기본개념, 역사, 발달 준거, 연구방법, 진단 및 평가, 예방 및 치료접근법을 다루어 두 번째 부분에서 다룰 주요 장애들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닦는 부분이다. 두 번째 부분은 아동청소년기의 주요 장애 각각에 대해 분류, 임상양상, 역학, 발달과정, 병인, 평가, 치료 및 예방, 사례적용 방법을 학습하여 실제 상담장면에서 아동청소년기의 내담자를 이해하고 조력할 수 있도록 돕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습 (Development and Practice of Counseling Program)

과목코드

A1512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공통

교과목 개요

이 강의에서 학생들은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과학적이고 체계적 절차를 학습할 것이며, 이에 비추어 기존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분석, 평가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상담 프로그램을 원칙에 충실하게 개발하고 실시, 평가하여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여성 상담 (Womens Issues in Counseling)

과목코드

A1513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공통

교과목 개요

현대의 여성들이 당면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볼 것인지 상담학적 시각에서 숙고하고, 여성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상담접근을 모색한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상담학 질적연구 고급세미나 (Advanced Seminar on Qualitative Research)

과목코드

A2502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박사

교과목 개요

이 수업은 질적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박사과정생들의 연구능력 향상과 실제 논문작성을 돕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기존의 질적연구 논문들 중에서 상담학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을 주는 연구물들을 함께 읽고 비평하면서 질적연구의 실제적 수행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상담학 질적연구방법론 심화: 내러티브 탐구 (Advanced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Study : Narrative Inquiry)

과목코드

A2503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박사

교과목 개요

이 강의의 목표는 상담학 연구에 적합한 질적연구방법론 중의 하나인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심도있게 이해하는 것이다. 내러티브 탐구의 이론적 발달배경과 특징, 연구전략과 쟁점을 학습하고,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실제 연구사례를 강의와 세미나 형식으로 학습하고 논의할 것이다.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수강생들에 한하여 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수강생들은 한 학기의 수업을 통해 자신의 연구주제를 발전시키고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을 실행하게 된다.

  • Drag from side to side.

교과목명

질적연구방법론 고급세미나 (Advanced Seminar on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과목코드

A25040

구분

전필

학점

3

과정

박사

교과목 개요

이 강의의 목표는 질적연구방법론의 기초를 습득한 박사과정의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주제를 심화하기 위한 세미나 수업이다. 학생들은 각자 자신이 선정한 질적연구방법론, 혹은 유사연구 주제로 진행된 기존 연구들을 리뷰하고 비판적으로 논평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질적연구의 실제에서 중요한 과정인 성찰적 글쓰기를 꾸준히 진행하며 교수와 동료들의 피드백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주제를 가지고 질적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박사과정 수준의 수강생들이 수강하게 되며, 수강생들은 한 학기의 수업을 통해 자신의 연구주제를 발전시키고 실제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 학사정보시스템

  • 수강신청 및
    성적조회

  • 도서관

  • 본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 상담센터

  • 상담센터 소개,
    온라인 신청, 자가진단

  • 제증명서발급

  • 학위/재학/성적/휴학/수료
    증명서 발급